학과장인사말

  • 학과소개
  • 학과장인사말
저희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는 1997년 설립이후 “전인적 변화, 미래의 엔진”이라는 교육방향의 슬로건을 표명하고,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최신 설계능력을 갖춘 기술인력의 양성에 최우선 교육목표를 두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장 박문식

학과의 전임교수진은 산업현장 및 연구소, 정부출연기관 등에서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연구실적을 가진 30, 40대의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기계공학과의 핵심기초학문과 첨단응용 과목들을 지도하며 전자공학 및 IT기술을 접목하여 21세기형 지식정보화 기계공학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근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정부출연 연구기관들과 협력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접한 공업 단지와 산업체 및 벤쳐기업들과의 밀접한 협력관계를 통해 산·학·연 협동체제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대학은 진리와 자유의 정신 아래 심오한 학문을 탐구하고 다양한 지식을 창조적으로 전승함으로써 사회의 중추적 인재를 양성하는 임무를 부여받고 있는 고등 교육기관입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국제화 또는 신자유경쟁주의의 급변하는 흐름속에서 좀 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학생들에게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공학교육도 예외는 아니어서, 학생들에게 더욱 질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산업계의 요구 및 수요에 보다 더 부응하는 능력을 갖춘 공학도 양성이라는 목적으로 최근 공학교육인증제도의 도입 등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 분야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국가 기간산업이자 국가경제의 기초 분야로써, 전통적인 제조 및 조립분야 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정보/통신, 나노기술, 생명/의료공학 등 타 공학기술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고도화된 기술집약적 첨단 산업 분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희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는 이미 학과창립 초기부터 기독교 인성에 바탕을 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으며, 2004년 학과 창립후 첫 대학교육협의회 학문분야평가에서 “종합우수”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최근의 이러한 학문분야 발전 추세에 발맞추어 2006년부터 교과과정을 더욱 혁신적으로 개편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방면으로 내실있게 준비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해오고 있으며, 최근의 공학교육인증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와함께, 학생들이 취업, 진학, 유학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로와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각종 학과 동아리 및 장학/인센티브 제도 등의 학생 지원프로그램을 계속적으로 증설, 운영하는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07년도에는 전국 자작 하이브리드(hybrid) 자동차 경진대회에서 우승(노동부장관상 수상)을 하기도 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서 교수진의 열정, 학생들의 의욕이 어우러져 다양하게 나타나는 학과의 역동적이며 발전적인 모습들을 잘 확인하실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는 국가 사회 및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기계공학도 양성을 위한 연구 및 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계공학과장 강 봉 수

최종수정일 : 2017-04-21